# 자바 실행 과정 파악하기 1
# 자바가 무엇인가요? 그리고 어떻게 실행되나요?
자바는 JVM(Java Virtual Machine)위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래밍언어이다. 이러한 특징이 자바가 플랫폼 독립적으로 실행되도록 만들어준다. 그렇다면 자바의 실행과정을 간략히 보도록하자.
자바 소스파일이 실행되는 과정은 크게 세단계로 나뉜다.
개발자는 .java라는 확장자의 자바 소스파일을 작성한다.
.java파일을 javac 컴파일러로 컴파일하여 .class 파일로 변환한다.
이 .class 파일은 JVM을 통해 실행시킬수있는 자바 바이트코드 형식이고, 이를 JVM을 통하여 실행할수있다.
C/C++과 같은 컴파일 언어같은 경우에는 컴파일된 .exe파일을 다른 운영체제에서 실행하지 못하지만, 자바는 컴파일된 .class 파일을 모든 운영체제에서 실행가능하다.
왜냐하면 C/C++과 같은 컴파일 언어는 실행파일을 CPU가 곧바로 이해할수있는 네이티브코드로 바로 번역하기에 플랫폼 종속성이 생길수밖에 없다. 반면, Java는 실행파일을 바로 네이티브코드로 번역하여 이를 실행하는 방식이 아니라, JVM에서 실행할수있는 Bytecode형식의 실행파일을 만드는것이기때문이다.
즉 JAVA와 OS의 중간 다리 역활을 하는 JVM이 있기에 플랫폼 종속성이 제거된다.
이 바이트코드가 JVM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되는지, JVM은 어떤 구조로 이루어졌는지도 굉장히 흥미로운데 이에 대해서는 추후에 문서를 작성하겠다.
# References
책 teach yourself java in 21 days (opens new window)
Tags:
자바